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원칙은 북한 주민들을 일상적으로 규율하는 최고의 규범으로 공식적으로는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원칙'(이하 10대원칙)이라 불린다.
유일사상체계는 전당을 수령의 혁명사상만이 유일적으로 지배하게 하고 수령의 유일적영도밑에 전당이 하나와 같이 움직일 것을 요구하는 수령의 사상체계, 영도체계이다.
유일사상체계의 핵심적 요지는 수령의 혁명사상으로 당을 무장시켜 어떤 다른 사상도 용납하지 않으며, 수령을 중심으로 하는 당의 사상의지 및 행동의 완전하고도 무조건적인 통일을 이루어 수령 외에는 그 누구도 모른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게 하며, 수령의 혁명사상을 유일한 지도적 지침으로 삼고 유일적 영도밑에 혁명사업과 건설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북한의 주장에 의하면 유일사상체계의 확립은 온 사회의 김일성주의화를 위한 근본요구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1974년 2월 당선전일꾼강습회에서 "온 사회를 김일성주의화 하자!"는 전투적 구호를 내세워 온 사회를 김일성주의(주체사상)로 일색화한다는 전투적 강령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온 사회를 주체사상으로 일색화한다는것은 수령님의 위대한 혁명사상, 김일성주의를 유일한 지도적지침으로 하여 우리 혁명을 전진시키며 김일성주의에 기초하여 공산주의사회를 건설하고 완성해나간다는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다시 말하여 "온 사회를 김일성주의화한다는 것은 모든 사회성원들을 다 수령님께 끝없이 충직한 참다운 김일성주의자로 만들며 김일성주의의 요구대로 사회를 철저히 개조하여 공산주의의 사상적요새와 물질적요새를 점령하는 것(김정일, "온 사회를 김일성주의화하기 위한 당사상사업의 당면한 몇가지 과업에 대하여", '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3권,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87, pp.2~3.)"이라고 김 위원장은 부연설명하고 있다.
10대원칙은 실질적으로 북한을 지배하는 원리가 되고 있다. 당이 법과 인민 위에 있고, 수령이 당위에 군림하는 북한 체제에서 10대원칙은 모든 북한사회를 움직이는 지침이 되고 있다.
당의 유일사상체계는 수령의 사상체계와 영도체계로 나뉘어 지는데 수령의 사상체계는 당 안에 오직 하나의 사상, 수령의 혁명사상만이 있고 그밖에 어떤 다른 사상도 허용하지 않는 사상의 일치성을 말한다.
당을 이루고 있는 모든 성원들이 오직 수령의 혁명사상을 신념화, 신조화하고 그대로 사고하고 행동할 때 당 안에 수령의 사상체계가 섰다고 말하는 것이다. 즉, 수령부터 각 인민까지 결국 수령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수령의 영도체계는 당 안에 오직 수령의 명령에 의해서만 하나와 같이 움직이는 혁명적 규율에 기초한 행동의 일치성이다.
당을 이루고 있는 모든 성원들과 모든 당조직들이 수령의 교시를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무조건적으로 집행하는 혁명적 규율과 질서에 따라 한결같이 움직일 때 수령의 영도체계가 섰다고 말한다.
수령의 사상체계와 영도체계는 10대원칙에 그대로 반영되어 주민생활뿐만 아니라 소년단, 청년동맹, 직총, 농근맹, 여맹 등 각종 단체와 당의 행동지침이 되고 있다. 이는 10대원칙이 주체사상과 유일사상체계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해서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2013-10-30
출처: NK 조선 http://nk.chosun.com/bbs/list.html?table=bbs_23&idxno=3760&page=9&total=247&sc_area=&sc_word=
Ten Principles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One-Ideology System
Definition: The regulations that reign supreme over the everyday lives of the North Korean people, proposed by Kim Young Joo in 1967 and officially announced by Kim Jong Il in 1974.
www2.law.columbia.edu/course_00S_L9436_001/North%20Korea%20materials/10%20principles%20of%20juche.html